2007년 10월 29일 월요일

접속 트래픽 분석

처음 이곳을 다시 오픈했을 때는 다음 웹인사이드를 이용해서 그런지 다음으로부터의 유입만 있더니 며칠 후부터 구글(google developer night 2007 포스팅 이후 대폭 증가), 네이버(네이버 블로그에 블로그 이전 공지 이후) 쪽으로부터의 유입이 꾸준히 늘더니 이제는 MSN 검색으로부터의 유입트래픽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기가 뭐 그리 대단한 곳은 아니겠지만, 아무튼 검색엔진에 노출 또는 검색되었던 순서는 역시 구글이 가장 빨랐고, MSN이 가장 느렸습니다. ( 파란이라든가 NATE, 엠파스 같은 곳으로부터의 유입은 하나도 없군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의 동일한 내용을 기존 네이버쪽 블로그에도 중복 포스팅을 하고는 있습니다만, 네이버쪽에서 외부검색엔진에 자사 컨텐츠 노출을 막아놓아서 그런 것인지 네이버쪽 블로그는 네이버 이외의 검색엔진(특히 구글)에서 거의 검색되지 않고 있습니다.

접속자들의 시스템 환경은 OS의 경우 Window XP 가 78.,5% 이고 Vista 가 놀랍게도 17.7% 나 됩니다. 윈도우 서버 2003이 2.5%, 윈도우 2000은 1.3% 밖에 되지 않네요.
웹브라우저는 IE 가 62%로 가장 많고, IE7 이 32.9%, Firefox 2.0 이 3.8%, Opera는 1.3% 의 비율이군요.

유입검색어는 jstl, 리틀홍콩, 박화요비종교(-_-;), 분당율동공원, 영웅문, vista, 유엔젤 등 역시나 잡다한 개인신상 블로그인만큼 다양한 검색어로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매일 매일' 포스팅하지 않으면 유입트래픽은 눈에 띄게 떨어지는걸 알 수 있었고, 일일 포스팅을 끊지 않고 계속 하더라도 실제로는 3~7일 이후부터 그 효과가 나타나는 추세입니다.

댓글 2개:

  1. 네이버가 외부검색엔진에 자사의 컨텐츠를 막은 큰 이유가 개방해버리면 구글에 잠식될까봐인지... 이제는 풀어줄 때가 되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드네요.(아직도 두려운 것인가? ㅎㅎ)

    답글삭제
  2. 그런지 아닌지는 네이버 검색쪽 정책결정권자만이 알겠지만, 그것의 여부를 떠나서 사실상 국내포탈 점유율 1위에, 수많은 블로그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 지식 iN 도 지식이라면 지식이겠지만, 최소한 프로그래밍과 컴퓨팅에 있어서는 숙제물어보는 곳으로 전락한지 오래라고 생각됨 ... ) 네이버가 오픈해봐야 자신들에게는 이익도 없는 행동을 할 리가 없을거라 본다.

    답글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