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4/2008

Eclipse 에서 소스파일에 함께 넣어둔 xml 파일들이 build 시 누락될 때

웹개발을 위해 Eclipse 에서 WTP 환경 맞추어놓고 build 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output 을 WebContent/WEB-INF/classes 로 맞추어 놓으실겁니다.

이게 아니더라도 ibatis/hibernate 라든가 각종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되면 설정을 xml로 하는게 대부분의 추세이지요. ( 드물게 .properties .. )

최근에 3.4 설치한 이후 처음으로 dynamic web project 를 생성하고 프로젝트 뼈대를 구성하던 중(Spring 2.5 + iBatis + ...) 이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build path 쪽 source includes/excludes 쪽으로 아무리 고쳐봐도 안되서 어쩔 수 없이 export -> ant 로 빌드 스크립트를 만든 다음 excludes 쪽 항목에 있는 **/*.xml 을 삭제하고, 그 다음부터는 꼬박 하루를 ANT로 빌드를 했습니다.

오늘 이 부분의 번거로움에 대해서 팀 동료인 광식씨와 이야기를 하던 중 광식씨가 동일증상에 대한 글을 써놓은 블로그 포스팅을 발견해서 알려줬습니다.


Window -> Preference -> Java -> Compiler -> Building 까지 들어와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가 있는데요

image

저도 몇번이나 이 근처까지 들어왔다가 나갔었는데, 저기서 "Output folder" 를 열어볼 생각을 못했었네요. -_-;

열어보면 이쁘게도 *.xml 을 output folder 로 복사시에 죄다 걸러내도록 필터가 설정되어 있군요.

image

깔끔하게 삭제해주고 나면 문제 해결!


얼마전까지만 해도 이런 증상이 없었던 걸로 봐서 최근 설치한 플러그인 또는 업데이트한 플러그인 중 하나의 소행인듯 합니다만 -_-;;

제가 참고한 글의 링크를 위에 걸어 두었지만, 동일 현상으로 고생하실 분들이 꽤 있으실 것 같아서 저도 별도로 포스팅 해둡니다.

댓글 3개:

  1. 어흑..

    오늘 하루종일 이거때문에 고생하다가

    소 뒷걸음질 치다가 쥐 밟은 격으로 이 포스트를 발견해서

    해결 했습니다 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2. 아.. 링크 걸어두신 포스트 보니까 tptp가 의심된다고 하셨네요..

    저도 어제 저녁 tptp를 사용해본 후 나타난 증상이라서.. 매우 의심됩니다.

    -_-

    답글삭제
  3. @용식 - 2008/12/23 14:10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역시 삽질을 기록해 두는 것은 누군가에게 언젠가는 도움이 되는군요. ^_^;;

    답글삭제

요즘 포스팅을 모두 medium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쩌다보니 그냥 한번 써보기로 한 medium.com 에다가 죄다 최근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메인인 potatosoft.com 은 제가 대학때인가 사회 취업한지 얼마 안됐을때부터 유지해 온 도메인이고, 블로그 시스템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