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7일 수요일

JRebel에서 class reload 후의 breaking point 오류 관련

현재 tons of classes 들 때문에 로컬에서조차 코드 수정 후 다시 올리는 자체가 너무 부담스러운, 그리고 HotSwap에서 제공하는 메소드 내 코드수정 핫스왑만응로는 도저히 시간을 줄일 수 없어서 JRebel 30일버전을 이용하여 테스트중입니다. ( JRebel 3.1.2a stable release )

 

간단한 것들을 고치거나 할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만, 역시 클래스 엄청 늘어나고 웹인스턴스 2~3개를 같이 띄워야 하는, 로컬 피씨에서 인스턴스 올리는데만 몇분씩 걸리는 것들에 JRebel을 적용하니까 up time 이 엄청 늘어나는군요. 3분 남짓 걸리던 톰캣 스타트업 시간이 6분 가까이 늘어납니다. ( 계속 타임아웃 나서 1분씩 타임아웃 시간을 WTP에서 늘림 –_-; )

 

뭐 이정도는 그 이후에 JRebel이 가져다 줄 hotswap 기능에 비하면 참을만 하다고 하겠습니다만, 현재 버전의 문제 중 하나인 JRebel에서 클래스 리로딩 후 breakpoint 찍어놓은 것들과 실제 라인이 맞지 않는다는 문제… 는 참으로 사람을 피곤하게 만드는군요.

 

우연히 Twitter에 푸념을 적어놨더니 zeroturnaround의 개발자가 리플을 남겨놨는데,

 

"debugger goes crazy about the line numbers after the reload. Did you enable the debugger support?"

 

라고 하길래 체크해서 옵션 다 켜져 있다고 했더니,

 

"It may have glitches.. eventually we'll improve that"

 

이라고 하는군요. 제 설정에 뭔가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니 계속 이것저것 손을 대보긴 해야겠습니다만, 아무래도 한동안은 다시 JRebel 생각은 접고 개발PC업그레이드와 더불어 OSGi 적용 등에 머리를 굴려봐야겠습니다. –_-;

 

-P.S-

첨에는 트위터에 쓰여진 글을 캡춰해서 올렸습니다만, 왠지 저 개발자가 그 캡춰때문에 안좋은 상황에 처하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 불현듯 들어(저 개발자가 공식 대외채널은 아닌 것 같으니) 인용글로 대신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