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29일 월요일

Mac의 키 세팅을 자유롭게 - KeyRemap4MacBook

태어나서 처음으로 MacBook을 쓰다 보니(구경은 몇 번 했지만) 이런저런 윈도우OS와의 다른 점들 때문에 아직까지 윈도우 사용하는만큼의 속도는 나지 않고 있습니다.

MacOS에서 (10.5.6) 키보드 언어 입력 변경은 Command + spacebar 의 조합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맥에서 한/영 키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01/103 key를 쓰시던(윈도우 버튼도 붙어 있는...) 분들은 매번 한/영 전환을 할때마다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을텐데요(저는 이삼일 하니까 슬슬 적응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이런 경우 KeyRemap4MacBook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키보드 매핑을 마음대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 있는 한/영 전환 버튼과 비슷하게 써먹을 수 있을만한 버튼은 오른쪽 Command버튼 정도일텐데요, KeyRemap4MacBook을 설치하고 아래와 같이 세팅을 하면 오른쪽 Command버튼으로 한/영 전환을 할 수가 있습니다.(좀 더 정확하게는 현재의 언어입력과 이전의 언어입력과의 토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고보니 최근 포스팅을 할만한 꺼리가 뜸해져서 고민이었는데 한동안 Mac포스팅을 잔뜩 해야겠습니다. 
Mac초보이니 아무런 부담없이 포스팅할 수 있겠고, 설사 내용이 틀렸더라도 '처음이라 몰랐어요' 라고 이야기해버리면 그만이니까요. -_-;;

댓글 4개:

  1. 오~~ 목말랐던 정보군요!! 앞으로 이런 포스팅 잔뜩하셔도 저는 상관없습니다. ㅍㅎㅎㅎ

    답글삭제
  2. @Odlinuf - 2008/12/29 23:38
    힘닫는(?) 만큼 포스팅 해 볼 생각입니다. 후훗

    답글삭제
  3. 창 캡쳐 하실때 Shift+Cmd+4를 누르시고,

    캡쳐하고 싶으신 창위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스페이스바를 한번 눌러주시고 마우스 클릭해 보세요 ^^

    깔끔하게 그림자까지 캡쳐해 준답니다.

    답글삭제
  4. @kei - 2009/01/01 16:23
    안그래도 해당 기능이 궁금했었는데 며칠전에 Luv님이 댓글로 알려주셔서 잘 써먹고 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