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29일 월요일

MacOS에서 화면 캡춰하기

Microsoft Windows Vista를 써보신 분은 알겠지만 비스타에는 기본적으로 화면캡춰를 위한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가 XP보다 Vista를 좋아하는 이유 중의 하나이자 Vista + MS Live Writer 조합을 좋아하는 이유이지요.

윈도우류 에서는 Print Screen을 누르면 화면 전체가 클립보드에 복사되고 ALT + PrintScreen 을 누르면( Ctrl이던가? -_-;; ) 현재 활성창이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그리고 비스타에 들어 있는 캡춰 툴을 이용하면 영역캡춰 및 어느 정도의 편집이 가능하고 그 편집상태 자체가 그대로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있기 때문에 어디서나 Ctrl+V를 눌러서 내용을 붙여넣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비스타의 화면캡춰 툴만이 파일로 저장을 해주는 기능이 있다는 게 좀 아쉽다면 아쉬운 점입니다.

근데 제가 쓰는 MacOS 10.5.6 에서는 Command + Shift + 3 키를 눌러서 현재의 전체화면을 파일로 저장할 수 있고, Command + Shift + 4 키를 누르면 영역설정을 할 수 있어서 설정된 영역이 파일로 저장됩니다.
저장은 자동으로 데스크탑(바탕화면) 영역에 저장되며 파일명이 "그림 1", "그림 2" 와 같은 식으로 생성됩니다.

Command + Shift+ 4를 눌러서 화면 캡춰를 위해 영역을 지정하는 자체도 캡춰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Command + Shift + 4 를 눌러서 캡춰영역을 지정한 다음 마우스 버튼을 떼지 말고 그 상태에서 Command + Shift + 3 을 누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만 Command + Shift + 3을 눌러서 배경화면에 캡춰파일이 생성되고 나면 Esc를 눌러서 영역지정을 취소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영역지정한 마우스 버튼을 떼 버리면 영역지정된 화면이 같은 파일명으로 덮어써져 버리더군요. -_-;;

댓글 2개:

  1. 영역 선택 캡쳐시에 cmd+shift+4 후에 마우스로 영역 선택 후 손을 떼는 것 만으로도 됩니다.

    번거롭게 마우스 누른 상태에서 다시 cmd+shift+3을 누를 필요가 없지요 ^^



    cmd+shift+4 를 누른 후 space를 이용하면 활성화된 창만 캡쳐할 수도 있습니다.

    답글삭제
  2. @LUV - 2008/12/30 08:58
    아.. 제가 쓴 건 영역선택하는 화면 자체(본문에서 첨부이미지)를 캡춰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은겁니다. :)



    cmd+shift+4 후 space 기능은 제가 찾던 기능인데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_^

    답글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