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12일 일요일

방문자 수가 1/3 으로 떨어지다?

블로그 방문자의 수에 크게 상관하지 않고 있었습니다만(정말?), 요 며칠전부터 급작스럽게 블로그 방문자수가 떨어졌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지금까지 일일 방문자가 천여명 가까이 되었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긴 하지요.

image

별별 웹봇이랑 크롤링 프로그램들이 거의 다 방문자로 집계된 것 같은데, 뭔가를 계기로 접속이 뚝 떨어졌네요.

예전처럼 google 로부터의 접속이 차단되었다거나 그런게 아닐까라고 체크도 해봤습니다만 그 부분은 이상이 없고, naver/google/daum/yahoo 기타 메타블로그 사이트로부터의 접속도 계속 보이는 걸로 봐서 접속 자체가 차단되거나 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만...

서버호스팅을 하고 있는 1000dedi 쪽도 살펴봤습니다만 특별한 이유를 찾지 못하겠습니다.

한동안 포스팅이 거의 없었던 효과가 지금에서야 나타나는 걸까요?


혹시나 해서 google analytics 랑 daum webinside 를 살펴봈습니다.

image
<Google analytics>


image
<Daum webinside>


방문자 수가 떨어지긴 했지만 그건 신규포스팅이 없기 때문이고, textcube 의 방문자 그래프가 보여주는것만큼 1000명->300명으로의 급격한 추락은 아니네요.
analyics 에는 하루 150명 +-, webinside 에는 그보다 조금 더 잡히긴 하는데.. 아무튼 방문자 자체는 크게 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아 서버호스팅 업체쪽에서 쓸데없는 해외 봇 등을 막았거나 기타 변화가 있었나봅니다.

개인적으로 좀 더 만족스러웠던 것은 RSS 구독자 수의 증가였는데요, 예전에는 RSS 구독기를 통해서 읽는 사람이 지금보다 많긴 했지만 대부분 메타블로그 사이트쪽 링크를 통해서 들어온 RSS 읽기가 대부분이었는데 지금은 RSS 리더에 제 사이트를 등록해두고 읽는 분이 조금 더 늘어난 것 같다는 점입니다.

RSS 주소를 피드버너로 노출시키진 않아서 정확하진 않지만 아래의 통계를 살펴보면 리더에 등록을 해두고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예전보다는 쪼~금 늘었군요.
2번의 MS 익스플로러 7은 북마크를 통한 것인지 아니면 IE 7 로 RSS 주소를 읽을때 표시되는 것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구글 feedfetcher 는 iGoogle 이나 기타 구글쪽 리더를 이용할때 표시되는 항목이긴 한데 feedburner 쪽으로는 잡히지 않으니 이것도 정확히는 모르겠구요.

image

직접적인 내용과는 관계없지만 간만에 한달간의 유입검색어  TOP 10 을 살펴보자면( 반송률 100% 가 두개나 있군요 -_-; )

image

역시 가을의 계절인지라 '제부도 대하' 가 검색키워드 상위권입니다. 유엔젤이야 항상 TOP 에 들어가는 유입검색어라 새롭지 않고.. 구글폰/안드로이드는 관련된 글이 작성되어 있으니 그렇다 치더라도 struts1->struts2 관련글은 비스무리한 내용을 전~혀 포스팅한 적이 없는데 이건 왜 유입검색어에 들어있는지... -_-a


자.. 여기까지 글을 쓰다가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여태까지 방문자 수를 의식하며 글을 쓰고 있었나?"

특별히 낚시성 글을 작성했거나 해서 트래픽을 유발한 적은 없지만 생각하다보니 또 아예 방문자 수를 의식하지 않진 않는듯 합니다. 공개된 '웹' 에 뭔가를 쓴다는 자체부터가 어떤 식으로든 타인과의 소통을 원한다는 증거이니까요. 그렇지 않다라고 자신있게 외치시는 분들은 당장 블로그를 삭제하고 일기장을 구입해서 혼자서 저녁마다 집에서 일기를 쓰시면 되겠습니다.

예전에 한번 전국자동차 일주 관련한 포스팅을 했다가 방문자 크리를 한번 맞는걸 보고 내가 갖고 있는 관심사와 가장 맞아 떨어지는게 자동차 또는 자동차여행, 드라이빙 이런게 아닐까라고 생각도 해봤고 실제로 관련글을 몇개 더 쓰기도 했지만... 아무래도 누군가가 기름을 공짜로 퍼다주기 전까지는 쉽지가 않더군요 하하하하~

맨날 가는게 제부도/부산/에버랜드를 비롯한 서울근교 뭐 그렇고, 특히 결혼한 이후로는 사진을 찍기보다는 아내와 시간을 보내는 그 자체에 집중하다 보니...


아무튼 오늘의 결론은

실제 방문자는 별로 떨어지지 않았다. ( 라기보다는 원래 방문자 자체가 많지 않잖아? )

정도일까요?

평소 tt 나 tc를 쓰면서 방문자가 많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analytics 나 webinside 스크립트를 추가해서 꼭 비교해 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댓글 5개:

  1. 헉..죄송합니다. 그간 rss리더로만 읽고 있었읍니다. 딱따구리님 블로그 방문자 수 격감에 일조를 했군요.

    그런데, 요즘 포스팅 뜸하신 건 사실 아닙니까? 아하하하하하

    답글삭제
  2. @Odlinuf - 2008/10/13 16:07
    뜸했다기 보다는.. 없었다.. 라고 하는편이 맞을듯요.

    최근 잠시 접었던 와우(WoW)에 잠깐 맛을 들여서 퇴근 후 포스팅거리를 찾는다라든가 하는 노력을 하기가 좀 힘든게 사실입니다. ㅋ



    뭔가 Odlinuf 님처럼 꾸준한 포스팅을 할만한 거리를 찾아야 할 것 같은데... 내용도 재밌고 포스팅도 하루 몇개씩 하시는 열정이 부러울 따름입니다. -_-



    /반성

    답글삭제
  3. 전 믹시구독함으로 보고 있는데 그건 rss 구독 집계에 안 들어가겠죠? ㅎ

    답글삭제
  4. 우울한딱따구리2008년 10월 14일 오후 4:41

    @ginu - 2008/10/15 01:07
    크롤러 이름에 Mixsh 라고 적힌 게 없어서 ㅎㅎ

    mixsh 에 들어가보니 제 사이트 구독자가 3명이라고 나와 있네요.

    그 중 한분이 ginu님이신듯 ㄳㄳ

    답글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