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0/2018

UIUC MCS-DS첫번째 날 시작

오늘이 학생들에게 UIUC MCS-DS 의 코세라 수업이 할당되고 공식적으로 일정이 시작된 (Aug 27, 2018) 첫날이다. 아직까지 기존에 공개되어 있어 진도를 나갈 수 있었던 specialization 클래스들의 진행상황이 MCS-DS 과정으로 넘어가지 않고 있는 문제가 있는데 일단 그건 제껴두고 차이점을 언급해 보자면
1. specialization course 의 두 과목이 하나로 합쳐졌다. 즉 CS 410 혹은 CS 425 같은 애들은 한개짜리 14~16주 짜리 과목이 되서 UIUC MCS-DS과정에 등록한 본인의 코세라 계정으로 로그인 했을때만 수업이 보인다. CS 425같은 경우는 specialization 코스에서 cloud computing concept 1 과 2로 나눠져 있던 것인데 그냥 퉁쳐서 CS 425 distributed system으로 수업이 열렸다.
2. public으로 가능한 코스들은 대부분 퀴즈가 한번에 3번까지 시도할 수 있고, 또한 3번 모두 틀려도 8시간 있으면 다시 시도가 가능해서 공부할 마음 없이 작정하고 계속 퀴즈만 시도하면 어쨌든 계속 만점을 받을수는 있는 구조였다. 문제은행 식으로 문제가 중간중간 다르게 바뀌긴 하지만 어차피 그것도 한계가 있어서 한 서너 문제가 번갈아 가면서 나온다.
 그런데 이 MCS-DS 석사과정으로 만들어진 건 그 퀴즈 외에도 Practice Quiz라고 해서 일반에 공개된 과정에는 없는 별도의 퀴즈들이 있다. 그리고 기존의 Quiz들은 딱 두번만 시도할 수 있다. 정확히는 두번 응시했을때 다음번 재시도 가능할때까지 100일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실상 이번 텀에서 재시도는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이렇게 비뀐 이유는 아마도 처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최대한 많이 공부하고 니가 다 안다고 생각할때만 시도하렴” 의 취지인 듯 하다.
그나마 다행인 건, 예를 들어 12번의 Quiz가 있다면 제일 높은 점수 10개만 합쳐서 점수에 반영한다는 것. 혹시나 모를 퀴즈를 망치는 경우에도 한두번 정도는 사정을 봐주겠다 뭐 이런 뜻인 듯 하다.
3. 공개 과정에는 없는 1~3개의 프로그래밍 숙제가 있고, 그 외에 개인 프로젝트가 하나 있다. 그리고 요즘 추세에 맞춰서(?) 학생들간에 up to 3명까지 협동으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과정도 있고, 공부 내용과 관련된 최신 기술에 대한 technical review도 하도록 시키고 그것의 결과도 학점에 포함시키는 듯 하다. 또 5%의 extra credit이 있는데 이건 Piazza라고 해서 미국 대학생들이 사용하는 포럼의 해당 수업에 최대한 많은 활동을 한 사람들(질문과 답변?)을 나중에 리스트를 쭉 뽑아서 다른 학생들을 많이 도와준 사람(들)에게 5%의 추가 크레딧 학점을 주는 듯 하다.
일단 오늘 하루 파악한 바는 대충 이러하고,
느낌상 CS410과 CS425를 같이 하는건 진짜 무리일 수도 있을 것 갔다. 그리고 CS410 만만하게 봤는데 뒤쪽을 보니 구문분석 및 유사도, 랭킹 이런걸 넘어서 추천시스템 — collaborative filtering/contet-based filtering도 있고, 확률/통계를 기반으로 하는 내용도 보인다. 잘해 놓으면 분명히 개발자 손 놓을 때까지 피와 살이 될 내용임은 분명하나.. 얼른 또 학위 따버리고 말고 싶은 충동 역시 있는 게 사실이다.
글을 적다 보니 어차피 취업도 한 상태이고 지금 당장 학위가 필요한 것도 아닌데 2년만에 따나 2년반이나 3년만에 따나 뭐가 그렇게 차이가 있을까 싶기도 하다. 하나라도 제대로 해놓는게 좋지 않나 싶은데..
CS410과 CS425모두 다 재밌을 것 같은데, 문제는 이 두 과목은 가을학기에만 열린다는 것이 또 문제라면 문제다. 즉 지금 한과목 드랍하면 그 드랍하는 과목은 내년 2019년 가을학기가 와야 신청을 할 수 있다는 거…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요즘 포스팅을 모두 medium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쩌다보니 그냥 한번 써보기로 한 medium.com 에다가 죄다 최근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메인인 potatosoft.com 은 제가 대학때인가 사회 취업한지 얼마 안됐을때부터 유지해 온 도메인이고, 블로그 시스템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