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2009

텍스트큐브를 쓴다면 "모바일 인터페이스" 기능을 꼭 켜주세요. 굽신굽신~

요즘 iPod Touch 를 쓰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개발용의 iPhone 을 들고 다니시는 분들도 종종 눈에 띄는 편이구요.

회사의 경우에도 어제의 아이팟 터치 구정 선물 수령으로 인해서 아이팟 터치 보유자가 급증했으리라 생각되고 저희 팀원 12명중 어제 아이팟 터치 받은 사람이 약 절반정도? 입니다. wi-fi 접속을 위해서 놀고 있던 유무선 공유기를 하나 찾아내서 어제 세팅도 마쳤습니다. 당근 보안도 걸어뒀고 팀 내부에서만 쓰긴 하겠지만 급하게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사람이 있을지도 몰라 친절하게도! SSID 브로드캐스팅 정도는 되도록 해두었습니다. 장비명도 팀 이름으로 교체했구요.

물론 스타벅스에서 무료 구글 Wi-Fi는 아직 즐길 수 없지만 분당 수내동 스타벅스에서 잡히는 museumsu 핫스팟이나 보안이 걸리지 않은 수많은 myLG070 와이파이를 손쉽게 이용할 수가 있지요. 저도 어제 새로 주문한 ipTIME 집에 설치하고 나서 최적 채널 검색을 하다보니 얼마전까지만 해도 없던 myLGNet 같은 핫스팟들이 몇개 잡히더군요. -_-;; 아무래도 얼마전에 했던 대규모 행사때문인 듯 합니다.


각설하고 iPod Touch 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사파리는 꽤 만족스럽고 또 화면 확대 등을 어렵지 않게 할 수도 있으며 가로/세로 화면전환을 통해서 최적의 브라우징을 할 수가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애초부터 320 x 480 인 아이팟 터치에 맞춰 한 디자인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래도 약간의 불편함이 있습니다.

블로그 시스템으로 텍스트큐브를 이용하고 있다면 관리자 모드에서 설정 > 블로그 >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활성화시켜서 아이팟 터치로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image

제 블로그도 이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뭐가 어떻게 보이는지도 모르고 일단 켜뒀었는데 얼마전부터 iPod Touch 로 접속을 하면서 다른 텍스트큐브를 쓰는 블로그들과는 화면 표시가 뭔가 좀 다르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 기능을 끄고 모바일 사파리로 제 블로그에 접속을 해보았습니다.

clip_image001

나름 훌륭하게 표시됩니다만, 화면을 확대하지 않고는 내용을 읽을 수 없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아이팟 터치에서 접속하면 이런 상태입니다.


clip_image001[6]

가로화면으로 전환해도 별반 달라질 건 없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모바일 인터페이스" 기능을 활성화한 다음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clip_image001[8]

Great~! Cool~! Gorgeous! 너무나도 쌈빡한 화면이군요. 사이트의 간단한 소개 밑으로 Posts, Categories, Archives, Tags 등이 차례대로 보입니다.

단점이라면 관리자모드에서의 몇몇 게시물/코멘트 삭제 기능 외의 다른 기능들을 이용할 수가 없다는 것과, 방명록을 아무리 찾아봐도 찾을 수 없다는 것 정도인데 이 부분은 스킨의 문제일 수도 있을 것 같고 아니면 이 "모바일 인터페이스" 라는게 주로 보기 위주의 구현이라 일부러 그런것 같기도 하네요.

하긴 관리자모드의 위젯 관리 등등을 죄다 모바일 인터페이스로 만드는건 무리가 있었겠지요.

clip_image001[10]

Posts 로 들어가 봤습니다. 페이지가 표시되고 각 게시물들의 타이틀과 게시물 내의 이미지를 함께 보여줍니다. 블로그 커버를 보는것 같은 느낌입니다.


clip_image001[12]

각 항목을 선택하면 코코아 터치의 UINavigationBar 의 형태로 화면이 우측으로 넘어가면서 내용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이때 게시물 내에 삽입한 왠만한 자바스크립트 코드(Adsense/Adclix, 기타등등..) 은 걸러져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clip_image001[14]

제 블로그에는 게시물 내용과 Tags 사에이 구글 Adsense 광고가 노출되어 있습니다만 모바일 인터페이스에서는 광고가 보이지 않습니다.


clip_image001[19]

"Show comment" 를 선택하면 댓글을 확인할 수 있고 관리자 모드 로그인 상태라면 삭제나 댓글달기도 가능합니다.

종종 방문하는 몇몇 블로그들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만 이 기능이 켜져 있거나 iPhone/iPod Touch 같은 스마트폰 단말에 최적화된 UI를 보여주는 곳은 아직 많지가 않군요.

주절주절 말이 많았는데 결론은 텍스트큐브 쓰시는 분들은 모바일 인터페이스 좀 켜주세요. 네? 꼭 좀 부탁드립니다 ㅜ.ㅜ


-P.S-

터치에서까지 광고노출은 죽어도 해야겠다는 분들은 자제하셔야겠습니다만 -_-;;

그러고보니 플래시로 붙인 위젯이나 광고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군요. 왠지 <object .. 나 <embed .. 이런걸로 시작되는 것들도 죄다 걸러버릴 것 같긴 한데, 혹시 테스트 해보신 분이 계시면 댓글 좀 부탁드립니다.

댓글 4개:

  1. 오, 이런 기능이 있군요. 음, 워프에도 있을려나...

    답글삭제
  2. @오스카 - 2009/01/22 15:53
    일단 현재의 oscarplex.net 에 아이팟 터치로 접속해보면 별도의 모바일용 UI는 제공되지 않는거 같네요.



    잘 찾아보시고 기능 있으면 켜주세욤 ㅋㅋ

    답글삭제
  3. 이 기능이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던 걸까요? 전 이것과 관련해 아무런 설정을 한 게 없는데 터치팟으로 제 설치형텍큐 블로그에 들어가보니 저렇게 깔끔하게 나와서 감탄했습니다.

    그리고 object는 아예 아무 표시가 나오지 않고 embed는 파란 물음표 박스가 나오네요. 시간이 있으면 인증샷이라도 블로그에 올릴텐데... (나중에 올리면 트랙백이라도 올릴 게요. 히힛!)



    + 설 명절 즐겁게 보내세요!

    답글삭제
  4. @ginu - 2009/01/24 10:34
    설 연휴 즐겁게 보내셨나요?

    전 오늘 오전에 올라와서 지금에서야 블로그 확인을 했습니다. :)

    답글삭제

요즘 포스팅을 모두 medium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쩌다보니 그냥 한번 써보기로 한 medium.com 에다가 죄다 최근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메인인 potatosoft.com 은 제가 대학때인가 사회 취업한지 얼마 안됐을때부터 유지해 온 도메인이고, 블로그 시스템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