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5일 수요일

FeedBurner 가입 및 RSS 구독 주소 안내

월 10만원씩을 내고 서버호스팅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0만원어치 서버 활용을 못한다는 개인적인 판단이 있어(기껏해어 SVN/Hudson/Tomcat/apache 돌아가는 정도) 향후 tistory 로 블로그를 이전하고 서버호스팅을 멈출까 고민중입니다.

옮기게 되면 1차 고려대상인 티스토리의 경우 피드 통계를 제공해 주지 않는 반면 텍스트큐브에는 제공이 되기 때문에 사실 RSS 구독자 수를 알기 위해 피드버너를 굳이 달 필요가 없지만 향후의 만약을 대비해서 주소는 만들어 두었습니다.

혹시라도 피드버너의 RSS 주소를 이용하실 분들은 http://feeds.feedburner.com/Potatosoftcom 을 쓰시면 됩니다.


피드버너로 RSS 주소를 모두 바꾸어버리게 되면 기존 데이터를 피드버너가 캐싱해서 보여주는 경우 구독자 통계상의 구독자 숫자가 줄어들 가능성이 아주 농후하기 때문에 가입자 수를 중요한 관리요소의 하나로 보는 분들이라면 가급적 피드버너를 이용하지 않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대로 티스토리가 아닌 웹호스팅이나 서버호스팅을 이용하고 있는데 구독자가 너무 많아 네트워크 트래픽 추가요금을 내야 할 상황이라면 차라리 피드버너를 이용하는 것이 트래픽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image

방금 텍스트큐브의 피드 구독순위를 살펴본 것인데 10번째에 보이는 FeedBurner 피드 로봇이 보이는군요.

한RSS의 경우 http://www.potatosoft.com/tt/rss 로 구독하는 분이 6분이고 http://potatosoft.com/tt/rss 로 구독하는 분이 2분인데 -_-;; 이거 좀 합쳐서 보여줄 순 없나요 ㅋ

기존 rss 쪽으로 들어오는 분들도 슬쩍 피드버너로 넘겨비리기 위해서 아파치 .htaccess 도 조작해두고 -_-;;;

RewriteRule ^rss$ http://feeds.feedburner.com/Potatosoftcom [E=SURI:1,L]
RewriteRule ^rss/$ http://feeds.feedburner.com/Potatosoftcom

테스트 OK 한 다음 만족하고 있다가 막상 또 구독자가 수백명 수천명인 분들이 널려 있는 상황에서 구독자 수를 노출시키는 게 또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구독자 수가 많은 경우에는 '여기 유명하니까 너도 구독해' 라는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겠습니다만... -_- 뭐 그래도 일단 가용 트래픽의 1/5 도 못쓰고 있는 상황이니만큼 일단은 피드버너는 사용하지 말자라고 글쓰는 도중 결심을 하고 이 글 포스팅을 마치는대로 ReWriteRule 도 지우고 피드버너 주소로 바꾸었던 것들도 죄다 원복시켜야겠습니다.


결론 : 피드버너 주소 아직 쓰지마세요 -_-;;;

댓글 13개:

  1. trackback from: 한RSS, 나루검색 에서 흩어진 RSS 통합 신청! 근데 구글리더는?
    여러가지 이유로 한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RSS가 여러가지 URL을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피드버너 나 피드웨이브 를 사용하는 경우가 그 경우 이고, 티스토리에서 독립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당신의도메인>/rss 하고 <당신의아이디.tistory.com/rss> 두가지가 동일하게 됩니다. 이 경우 구독자가 등록한 URL을 블로그 주인장이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 웹서버를 건드릴 수 있다면 HTTP 포워딩이라..

    답글삭제
  2. 한RSS 에서 피드통합을 요청하시면 자동으로 합쳐집니다. 트랙백 보내드립니다. ^^

    답글삭제
  3. @지민아빠 - 2008/11/06 14:03
    앗~ 감사합니다. :)



    우선 아파치의 DomainName 을 www.potatosoft.com 으로 바꾸고 TextCube의 config.php 인가의 도메인도 www 를 붙인 다음 캐시파일들을 다 날려버렸더니 meta 태그의 본문 rss 및 댓글 rss 주소 등이 potatosoft.com/tt/rss 에서 www.potatosoft.com/tt/rss 으로 바뀌었네요.



    똑똑한 크롤러라면 알아서 반영해주리라 믿으며 ㄷㄷㄷ

    답글삭제
  4. @우울한딱따구리 - 2008/11/06 15:33
    똑똑한 크롤러 라면 이미 www.potatosoft.com/tt/rss 로 접근 했을때 RSS 내용에 potatosoft.com/tt/rss 주소로 나온다면 중복처리를 했겠죠. RSS 리더 같은데서는 보통 사용자가 입력한 주소를 가지고 DB 에서 중복되지 않는한 보통 바꾸지 않습니다. 통합요청하시기 전에 아마 방법이 없으실 껄요? ^^

    답글삭제
  5. @지민아빠 - 2008/11/06 14:03
    일단 알려주신대로 한RSS쪽에다가 통합요청은 했어요 ^_^ ㄳㄳ

    답글삭제
  6. 으하하하하하 예전에 제가 "티스토리로 오세요~" 했던 말 기억하시나요? 결정 잘하신 겁니다. 걱정할게 없어요. ㅋㅋ 트래픽 걱정을 하나, 다달이 돈낼 걱정을 하나. 다만, 티스토리에 밉보이면 안된다는 거. -_-

    답글삭제
  7. 우울한딱따구리2008년 11월 6일 오전 6:50

    @Odlinuf - 2008/11/06 21:50
    제 포스팅이 특별히 이상한 내용을 담는 편은 아닙니다만 odlinuf 님이 말씀하신 그 부분이 제가 티스토리로의 이전을 고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저 혼자 독야청청한척 ㅋㅋ )

    답글삭제
  8. 피드 구독 순위를 알려주는 플러그인이 있나요? (저는 처음 보는 화면;;;)

    답글삭제
  9. @ginu - 2008/11/07 00:50
    textcube 관리자모드에서 센터->피드 통계 누르시면 구독 순위는 보이구요, 피드 구독 숫자 보여주는 플러그인은 그거랑은 별개로 설정하실 수 있어요. :)

    답글삭제
  10. @우울한딱따구리 - 2008/11/07 09:16
    전 그런 메뉴가 없던데요;;; 1.7.3이라 그런가요? +_+

    답글삭제
  11. @ginu - 2008/11/07 00:50
    아..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1.9.x 쓰다가 며칠전에 최신버전인 1.9.6으로 업데이트했어요.

    아무튼 1.9.x 대 버전에는 확실히 있는듯?

    답글삭제
  12.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피드통계에 보면 크롤러에 구독자 수 정보를 넣지 않는 웹 RSS 리더의 경우 정상적인 구독자수를 판별할 수 없습니다. 강조 표시된 구독기는 검색 엔진 및 메타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라고 있던데요. 구독자수나오는 배너를 여기처럼 (오른쪽 제일 위에)달아야 되나요?

    답글삭제
  13. @coachkim - 2008/12/15 01:21
    오른쪽 위에 붙어있는 구독자 수는 textcube 자체에 있는 플러그인입니다만, 이걸 설치한다고 해도 100% 정확한 구독자 수는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구독자수 보다는 차라리 google analytics 나 daum webinside 같은걸로 일일의 방문자수를 확인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하지 않나 싶네요.



    구독자수 자체는 다른사람들에게 '내 사이트가 유명하니까 너도 rss 구독해' 라는 걸 알려주는 것 외에는 큰 의미가 없지 않나 싶습니다. ( 그것 자체가 유일한 목적일 수도 있겠군요 )

    답글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