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14일 월요일

참을 수 없는 nate.com 의 스팸필터링

현재 naver 메일, daum 한메일, 구글의 gmail, Microsoft 의 hotmail, 그리고 NateOn 을 사용하다 보니 nate.com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다.

그럼 위의 이메일 서비스 중 가장 스팸 필터링 기능이 가장 형편없는 서비스는?


최소한 글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의 정답은 nate.com 이다. ( wap 이 아닌 web )


아래 리스트는 NateOn 의 통합메시지함에서 확인한 수신메일 리스트

image


nateon 이 처음 배포되던 시절부터 사용하기 시작했고, 회사일로 nate.com 웹서비스도 종종 이용해 왔다.

아마도 NateOn의 통합메시지함이란 것 안에 '스팸신고' 라는 항목이 들어간 초기부터 꾸준히 매일매일 내 nate.com 계정으로 보내지는 스팸메일에 대해서 스팸신고를 해온 것 같은데, 스팸메일은 줄어들 기미는 커녕 나날이 늘어만 가고 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NateOn 메신저에서 KTF/LGT 사용자에 대한 무료SMS건수를 확 줄인 것 하나가 기분이 나빴는데, 최근들어서는 이 끊임없이 넘어오는 스팸메일 때문이라도 서비스를 탈퇴해야겠다는 생각까지 들기 시작했고 스팸신고를 하면 그 결과가 반영되는지조차도 의문스러워졌다.


다른 이메일 서비스에도 특별히 내가 필터링 설정을 해 놓은 게 없음에도 불구하고 nate.com 쪽으로 스팸메일이 많이 넘어오는 이유는 단순히 많은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스팸신고를 하지 않기 때문인가? 그렇지 않으면 스팸필터링 기술의 부족인가? 그것도 아니면 스팸신고를 하는걸로는 모자라서 내가 동의하지 않은 곳으로부터의 스팸메일도 내가 하나하나 친절하게 스팸필터링을 걸어주어야 한단 말인가?


사용하지 않기는 마찬가지이지만 cyworld 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서비스의 필터링은 최소한 nate.com 보다는 우수해 보인다. 국내쪽 스팸메일을 깔끔하게 잘 걸러준다.

nate.com 쪽 계정을 오래 사용하긴 했지만 어차피 메신저 로그인 외에 이메일 송수신의 목적으로 사용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외부노출로 인한 스팸메일 수신의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긴 어렵다.


image


이메일 서비스를 중단할 생각이 아니라면 제발 더 늦기 전에 스팸필터 기능 개선 좀 해줬으면 좋겠다.

이메일이 사용자를 포털사이트에 접속시키게 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라는 사실도 꼭 좀 기억하시길.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김태희에게 메일 받은 날..
    메인 메일로 nate.com 을 사용하고 있다. nate.com 의 메일을 사용하는 이유는 NateOn에서 알림 기능을 해주고, 바로 메일을 송수신할 수 있다는 편리함 때문이다. 하지만 그 편리함을 제외하고는 슬슬 짜증이 난다. 용량 제한이나 CSS 깨뜨리는 것은 봐줄만 한데 수많은 스팸 메일을 도대체 걸러주지를 못한다. 어쩜 그 많은 수의 대출 스팸 메일을 하나도 못 잡아 내는지 도통 신기할 지경이다. 지금까지 경험으로는 강효진, 김수진, 신...

    답글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