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7일 월요일

tpmC 관련 노트

참고자료 : 정보시스템 규모별 용량산정 기준 연구 ( NCA IV-PER-04060 / 2004.10 ), 한국전산원

웹에서 자료를 찾아서 인용했습니다만, 혹시나 문제가 되는 부분이면 연락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tpmC = 동시사용자 수 * 트랜잭션 처리수 * 기본 tpmC 보정 * Peak Time 보정 * CPU 부하보정 * 어플리케이션 복잡도 보정 * (사용자 복잡성 보정 * 어플리케이션 구조 보정 * 어플리케이션 부하 보정) * 네트워크 보정 * 클러스터 보정 * 여유율 보정

tpmC 도입으로 인한 논란의 이유

1. CPU의 용량을 산정하기 위한 산정기준의 상이함. CPU 용량산정을 위한 H/W벤더 혹은 SI업체의 산정항목이나 지표 혹은 보정치가 다르다.특히, 지표나 보정치의 경우 용량산정을 수행하는 시스템 설계자의 경험에 따라 부여하는 값이 달라질 수 있으며, 동일한 시스템 환경에 대해서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음.

2. 성능 평가치의 객관성과 신뢰성에 대한 문제로서, H/W벤더들 중 SUN을 비롯한 일부 벤더들은 자사가 생산한 제품에 성능평가를 TPC 성능기준에 따라 적용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서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사업에 H/W벤더나 SI 업체가 장비를 제안하는 경우 공공기관에서 요구하는 성능기준에 맞추기 위해 SPEC의 성능기준을 TPC의 성능 기준인 tpmC값으로 치환하거나 H/W벤더 자체의 추정tpmC값만을 제시함으로써 객관적인 성능 비교가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비록 공인 tpmC 성능 기준을 사용하는 H/W벤더라 할지라도 H/W 장비별 tpmC 성능치는 TPC의 성능평가를 통해서 공식 발표되지만 그들의 정책에 따라 모든 제품에 대해서 TPC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모든 시스템에 대한 tpmC 값이 제공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의 주된 원인은 TPC 성능 평가를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각 사별 정책에 따라 장비 라인업에 대하여 TPC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3. 정보시스템 구축은 정보통신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통적인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 업무에서 웹을 기반으로 하는 업무로 변환하고 있다. 따라서 도입되는 정보시스템 역시 이러한 업무 특성을 감안하여 H/W 용량산정이 필요하나 대부분의 H/W 용량산정이 기존의 TPC의 tpmC를 기반으로 산정되고 있어 업무의 특성을 정확히 반영한 용량산정으로 볼 수 없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댓글 2개:

  1. 퍼 갑니다.

    전 네이버 블로그라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취합 중입니다. ^^

    답글삭제
  2. 우울한딱따구리2008년 8월 11일 오전 2:57

    @darkturtle - 2008/08/11 17:11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답글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