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2008

스카이프 무제한 요금제 2종 출시, 그리고 FON

옥션 스카이프에서 무제한 요금제 2종을 출시했습니다.

하나는 월정액 5천원에 국내 무제한 통화, 또 다른 하나는 월정액 1만원에 국내외 무제한 통화 요금제입니다.

 

해당 상품소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kype.auction.co.kr/community/nnotice_view.asp?intNum=90&iPage=1&intFlag=

 

언뜻 보아도 참으로 파격적인 요금제입니다.

이로써 스카이프는 신규 VoIP 폰 진출업체의 의욕을 팍~ 꺾어놓음과 동시에 기존 국내 myLG070, Wyz070, KT 등과의 차별성도 '확실하게' 가지게 되었군요.

 

스카이프용 VoIP 단말기 중에는 Wi-Fi 단말기도 있기 때문에 이제 상황에서 주변에 Wi-Fi 만 쭉 깔리면 월정액 Wi-Fi + 스카이프월정액으로 전세계 1만원 정액제를 누릴 수 있습니다.

무선공유기가 있는 집 또는 도심에 위치할 가능성이 큰 회사에서는 '확실하게' 전화가 될 터이고, 야외로 나가더라도 부부 또는 커플이라면 한명은 기존 휴대폰을 사용하고 한명은 Wi-Fi 스카이프폰을 사용해도 되겠지요.

 

현재 옥션 스카이프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스카이프 외에 페이지 하단에 FON 전용 기기에 대한 광고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언뜻 무시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FON 이야말로 앞으로 스카이프가 살아남음과 더불어 이동통신서비스와 대등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image

fon 운동으로 참여 유도는 스카이프의 생존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말은 공짜로 준다라고 하지만 사실은 스카이프 폰의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유무선 공유기를 퍼뜨리는 겁니다. ( 알면서도 오늘 이마트 가서 벨킨 스카이프폰을 구입할까 고민중 -_-;;;;; )

이런거 설치할 사람이 많아보이지 않지만 실제로 fon 사이트에서 확인을 해보거나 해당 스카이프용 Wi-Fi단말기를 구입해서 사용했다는 사용기들을 읽어보면 주위에 꽤 많은 Access Point 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FON 운동 로고

 

FON 운동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면

 

"내 무선공유기의 Access Point 를 너한테 무료로 공개할테니 니 무선 공유기의 Access Point 도 나한테 무료로 공개해라"

 

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FON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Fonero 라고 합니다.

 

아직은 일반인들 중에서 이러한 스카이프의 요금제라든지 fon 운동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이 추세로 계속 나아가게 된다면 조만간 사용자에게는 천국, 이통사 및 유선전화 사업자에게는 지옥이 될 시나리오가 가까운 미래에 펼쳐지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KT/하나로통신/파워콤 등의 인터넷망 제공업체들로부터 잠시 이야기가 나왔다가 언론과 네티즌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조용히 들어갔던 인터넷 종량제라는 이야기를 다시 꺼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 당시에도 안됐던 정책이 요즘같은 분위기에서는 더더욱 될 리가 없을거라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고, 이미 KT/KTF, LG데이콤/파워큼, 그리고 최근의 SKT/하나로통신등의 합병등을 보건데 이미 국내기업들도 유무선 통합 등의 분위기 변화에 위기의식을 느끼고 발빠르게 준비를 하고 있는듯 합니다. ( 최소한 인터넷 정액제 수익이라도 보존할 수가 있겠지요... )

 

얼마전에 구글이 미국에 Wi-Fi를 무료로 깔아버리겠다는 야심을 실행하기 위해 700Mhz C블럭 주파수 경매에 참여를 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미국 1위 이통사인 버라이즌 때문에 뜻을 이루진 못했습니다만... 구글의 스카이프와의 제휴 또는 인수에 대한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고, 최근에 eBay CEO 역시 스카이프의 매각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스카이프와 제휴 또는 스카이프를 매수하게 된다면 지역내 많은 사용자들이 굳이 fon 을 이용하지 않고도 스카이프폰을 이용하게 되겠지요. 또한 어디서나 무선 인터넷을 마음대로 즐길 수 있을 것이고 그 말은 곧 광고노출의 빈도의 증가와 더불어 사용자들의 광고클릭 가능성을 함께 높여줍니다. 스카이프폰 사용자끼리는 무료지만 스카이프폰-유무선전화로의 통화는 현재로써는 유료인데, 돈이 없는 사람들은 음성광고 또는 영상광고를 잠깐 보는 조건으로 무료통화를 제공받을 수도 있겠지요. ( 물론 이렇게 되면 '무료' 통화는 가능하지만 그것을 위해서 듣기 싫은 광고를 억지로 들어야 하기 때문에 광고이미지에 대한 역효과가 상당히! 많이 발생하리라는 생각이고, 실제로 이런 서비스들이 이미 존재하지만 수익성의 여부나 사용자  선호도 등이 그렇게 좋아보이진 않은듯 합니다. )

당연히 GoogleTalk 에는 스카이프 VoIP가 올라갈테고, 이후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무선기기들에서는 이들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을겁니다.

 

어떻게 보면 완전히 개인적인 공상과학 소설로 끝날 수도 있겠지만, 제 블로그이니 상상하는 건 제 마음이겠죠. :)

댓글 6개:

  1.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저도 스마트폰 wifi나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카이프 사용을 해보려고 하는데

    나름 어렵더군요 ^^;



    스카이프의 이번 요금제는 분명 큰 메리트로 작용할듯 합니다.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스카이프 무제한 요금제 출시 좋아~ ^^
    요즘들어 스카이프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며칠전 스카이프 이벤트에도 당첨되어 스카이프 리뷰도 작성해 보았고(많이 미흡했지만...) 더욱이 어떤 중국 여성분이 저에게 스카이프로 말을 걸어 친한 친구가 되기도 하는등 다양한 경험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옥션스카이프 (www.skype.co.kr)가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 저렴한 인터넷 전화 사용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월정액 5천원으로 국내 무제한 전화를 사용할수 있는 '국..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WIFI 없는 스마트폰으로 스카이프 하기 #1. USB 싱크 이용하기
    PDA를 몇번 사용해 보긴 했습니다만 그닥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라 항상 필요한 정도의 정보만을 가지고 사용중이었습니다. 현재 삼성 MITS M4650을 저렴하게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물론 단점들도 있지만 큰 무리없이 편리한 사용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스마트폰을 회사나 집에서 거래처 혹은 친구들에게 저렴하게 거는 방법을 모색하던중. 스마트폰에 스카이프를 설치하여 스카이프내 가입되어있는 거래처 사람들이나 친구들에게 공..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스카이프, 국내 무제한 요금제 출시
    세계적인 인터넷전화 스카이프가 국내외 전화 무제한 통화 시대를 열었다. 옥션 스카이프(www.skype.co.kr)는 월정액 5천원의 ‘국내 무제한 요금제’(무제한 국가플랜)와 월정액 1만원의 ‘국내외 무제한 요금제’(무제한 월드플랜) 2종을 21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내무제한 요금제’는 시내 전화와 시외전화를 무제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국내외 무제한 요금제’는 국내전화는 물론 전세계 34개국과의 통화도 무제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답글삭제
  5. 우울한딱따구리2008년 4월 21일 오후 7:35

    @blackpoint - 2008/04/21 16:33
    저도 이번주 쯤 집근처 분당 이마트에 가서 Wi-Fi 스카이프폰을 구입할 생각입니다. 물론 FON 공유기를 무료로 준다는 것도 이유중의 하나지만요.



    몰랐는데 제가 종종 방문하던 블로그의 운영자시군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FON? 무선랜 개방 운동을 펼쳐보면 어떨까?
    2006년인가? 무선랜 공유 서비스인 폰이 한국에 런칭했을때 그 공짜 fon AP를 손에 넣지 못해 아까웠다. 원룸 자취방에 무선랜이 무슨 필요가 있었을까마는 호기심이 갔었다. 사실 fon은 기술적으로 대단한 어떤 것은 아니다. 기술보다 서비스 아이디어에 무게를 둔다. 가끔 무선랜이 되는 노트북을 들고 다니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무선랜을 검색해보면 고맙게도 열어둔 무선 AP들이 있어 고마울때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대게는 무선 공유기를 구입해서 공장..

    답글삭제

요즘 포스팅을 모두 medium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쩌다보니 그냥 한번 써보기로 한 medium.com 에다가 죄다 최근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메인인 potatosoft.com 은 제가 대학때인가 사회 취업한지 얼마 안됐을때부터 유지해 온 도메인이고, 블로그 시스템은 그...